본문 바로가기

공군 정보

[공군] 783기 3대대 수료후기및 다음기수를 위한 꿀팁 모음

2018.01.20 작성

 

와 입대한 날이 엊그제 같은데 이렇게 수료해서 글쓸수 있다는게 너무 좋다.


남은 시간동안 다들 열심히 놀자


생각보다 시간 빨리 간것 같기도 하다.


일단 본인은 3대대 소속이였고 3대대 위주로 쓴다


훈련소 1주차  12/11 ~ 12/17


훈련소 첫주차에는 진짜 별거없다 피복 측정,피뽑기,보급받기,예방주사맞기 나머진 다 대기


할거없을때 놓여있는 책봐라 국군의이념,국군의 사명 공군목표 훈련병의 신조 등 외워놓으면 편하다. 어차피 할거없다.


입대 다음날이 정말 힘들었다. 개구리 외피+체련복 이 두개로 버티는데 죽는줄알았다.


첫주차라 다들 어색하고 한 3일차? 그떄쯤에 서서히 말을 튼다.


금요일 퇴소자들이 나가고 부터 조교들이 빡세게 잡기 시작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진~짜 시간안간다.그리고 각종 근무들을 뽑기 시작하는데 명심해라 안하는게 베스트다.


훈련소 2주차 12/18~ 12/24


특병기간이라 굉장히 빡세게 굴린다.

사실 하지말라는거 안하고 시키는대로 하면 되는데 그걸 못한다.

관등성명 대성박력 동작신속 이것만 잘하면된다.

전체적으로 얼차려 많이 받을텐데 이떄 체력훈련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좀 편하다.


아침구보도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한바퀴만 뛴다그리고 한주차가 지날떄마다 한바퀴 추가된다..월요일 입단식을 하는데 못하면 좀더 빡세게 굴리는 것 같다.


훈련은 도수제식및체조,집총제식 ,총검술 각종 이론수업(CPR,정훈)등을 받는다. 그리고 특기시험을 보는데 정말정말! 중요하다.


토요일 첫 효전화를 하는데 이떄 우는 애들이 상당히 많으니깐 눈치 볼필요 없이 울어도된다. 일요일에 첫 보급이 나온다. 우리는 라면,핫초코,레모나 받았다. 


훈련소 3주차 12/25~ 12/31


특병기간이 끝나면 조금 나아진다 일단 큰걸음 대신 바른걸음으로 걷는데 진짜 상당히 편해진걸 느낄수있다.


병영생활이론평가도 보는데 그 전주에 소대장들이 알려준다. 그거대로 공부하면된다.


25일날 진짜 점심이 개쓰레기처럼 나왔는데 아직도 기억한다. 김자반,김치 부추무침 국도없었다. 진짜 그거 보고 바로 욕나왔다. 진짜 너무했던거 아니냐?


편지도 3주차 월요일부터 받고 쓸수있다.


훈련은 사격자세,각개전투1차 정훈수업,CPR 화생방(방독면 착용법,가방메는법) ,전투튐걸음1차 공군사 등이 있었다.


아 급양도우미를 우리는 이시기에 시작했다. 2주차 부터 하는데 이건 뒤에 더 말하겠다.


훈련소 4주차 1/1 ~ 1/7 


3대 훈련중 2개를 받는다 유격,화생방 


이쯤되면 다들 적응다하고 시간도 빨리간다.


유격체조는 줫나게 힘든데 유격랜드는 재밌다.


총도 처음으로 쏴보기도 한다. 화생방은 하는것도 힘들지만 가는것도 힘들다.


훈련은 정훈교육,유격,화생방,전투뜀걸음2차,영점사격,총검술등을 하는데 실질적으로 훈련이 가장 힘든주이다.


훈련소 5주차 1/8~1/14


각종 평가들이 있는주다. 그리고 다음주있을 행군을 위해 완전군장을 실시한다.


그 전날 미리 실습하는거 연습해놓는걸 정말 추천한다. 우리는 시간표도 안줘서 월요일 그날당일에  아침 실습평가인걸 알았다.


준비할 시간도 없었고 비까지 와서 정말 힘들었다. 그리고 정말 정말 중요한 기록사격을 한다. 진짜 중요하다.


보통 5주차 금요일에 종합 이론평가 시험이있는데 이또한 정말 중요하다 가장 점수배점이 크다(120) 다만 문제난이도가 대부분 어렵지않다.


이에 관하여 할말이 있는데 진짜 공군사 시험문제낸색기는 사람이 맞는거냐? 그렇게 인물들,(최용덕 안창남 권기옥 김영환)등등 강조하더니


정작 시험문제는 다음중 공군이 도입한 비행기가 아닌것은? 이딴문제를 내고있다 진짜 공군사 낸색기 죽이고싶었다. 셤 보고 오지게 현자타임오더라.


추가로 제식평가,전투뜀걸음3차,기지방호 훈련, 비상훈련 을하는데  비상훈련 구분하는법 알려준다 

시간표에 나와있는 일과가 다끝났는데 체련복입지 말고 전투복을 게속 입고있으라고 하면 비상훈련 하는구나 알고 완전군장 풀지마라 이떄 검사대부분하니깐 철저하게

넣어라.

 

훈련소 6주차 1/15~ 1/19


마지막 3대 훈련중 하나인 행군훈련을 하는데 이떄 군장검사 절대안한다


그러니깐 전투화는 무조건적으로 뺼수있도록하자 전투화 하나만뺴도 신세계다.


그자리는 박스로 채우면 된다. 행군코스는 유격장쪽으로 내려가서 한바퀴도는 코스(오전) 이있는데 오르막길이 4번정도있다.


첫번쨰 오르막길이 진짜 무진장힘들고 나머지는 할만하다. 다시 대대복귀하면 식사후에 사격장쪽으로 돌아가 산쪽으로 돌아오는 코스를탄다.


이때도 큰 오르막길이라고 불릴만한 산길이 한 3번정도있는데 다 할만하다. 솔직히 행군 그리 어렵지 않다.


그리고 각개 우리는 비가와서 각개를 전천후 안에서했는데 비묻고 모래묻고 구르고 정말 힘들었던것 같다.


그리고 화생방 사격이있는데 방독면쓰고 시뮬레이션 사격하는거다 크게 어렵지않다. 이쯤되면 조교도 별로 터지하지않는다.


그리고 수료식전날에 수료식 연습 딥따 많이한다.사실상 훈련급이다.


3대대 조교


 N현민- 정말 싫었다 특히 크리스마스주떄 자기만 못나가서인지 트집잡고 애들 진짜 얼차려 오지게 주더라

 평이 안좋은 조교중하나이다.근데 마지막주에 사람이 달라진다. 진짜 적응안되더라 


K동규 -귀요미다, 츤데례과라고 보면된다. 평이 나쁘지않다.


J승진-아직도 하느으아 두우울 소리가 음성지원되는것같다. 꿀조교이다. 왠만해서는 잘 얼차려 주지않는다.


P호경-시간이 지나고 친해지면 재밌다 꿀이다.다만 고문관들이게는 가히 최악,악독 그자체로 볼 수있다. 

1월8일 강당에서 6의약수생략,7의약수생략,소수생략등 할떄의 모습은 잊혀지지않는다.


S원준-애도 평가가 좋지 않다 그리고 틱이 있다.별로다


K성종- 들어온지 얼마 안됬다 짬찌다.


K정우- 이하동문 같다, 착한것같다


C명근- 애도 얼차려 잘안준다, 그리고 바지가 진짜 통이 장난아니다 스키니진같다. 평은 좋은편이다.


H도윤-그냥 그렇다,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그냥 그저그렇다.


K정헌-나쁘지 않은편이다. 


K진모-군기근무애들에게 물어봤을때 평이 좋지 않더라 나는 잘 마주치지않아서 모르겠다.


K태호-평소 행동보면 그리 좋아 보이지않는다. 별로인듯하다.


K봉준- 애도 바지통이 거의 스키니진이다. 그리고 로이조 닮았다. FM이다. 평가 안좋다.나도 싫었다.



훈련소2주차 부터 급양도우미를 할텐데


한가지 팁을 주자면 일단 신관가라 신관가면 모든게 다 할만하다.


일단 신관가고 생각해라  7조는 절대 가면안된다 진짜 헬이다.특히 맨홀 


주요 훈련 팁★


1.각개전투 - 첫 각개 하기전에 무조건 팔꿈치랑 무릎에 방한대 해라 그안에 양말넣으면 더좋다, 안하면 진짜 아프다.


2.유격 - 유격체조 오전이 진짜 줫나힘들다 그냥 열심히하는척을 열심히해라 8번체조할때 전부다 죽는소리 내기때문에 열심히 하는척을 열심히하면된다. 그리고 3도3의배수이고 4도4의배수다 꼭 기억해라. 유격랜드는 솔직히 별로안어렵다 재밌다.


3.화생방- 화생방가는길은 처음 방독면 착욜법 배울떄 가보지만 정말 개같이 멀다. 가스체험은 숨참기 연습하는애들 있는데 안에 들어가면 쓰기까지 시간이 꽤나 오래걸리기에(뒤에 애들까지 전부다 도착후에 하기때문이다.)

 숨 참는 연습보다 짧게 호흡하는걸 연습해라, 어차피 숨쉴수밖에없다. 그리고 정신 잘 차려야한다. 다들 혼란에 빠지는데

정신 잘차리자. 


4.3차 전투뜀걸음 - 단독군장하고 총들고 뛰는건데 힘들다 무조건 오른쪽 끝줄에 서라 최대한 인코스로 달리니깐 제일낫다.


5.행군 - 앞에서 말했듯이 군장검사 절대안한다. 전투화 빼는걸 추천한다.그리고 방독면,가방

최대한 몸에 밀착해라 걸리적거리면 진짜 신경쓰인다 헬멧도 마찬가지다. 그러면 그리 힘들지않다. 


-----------------------------------------------------------------------


그밖에 팁 


할수 있을떄, 시간남을떄 할수 있는건 다해라 굳이 화장실 안가고싶어도 일단가라 


일단 걸려도 대성박력하고 동작신속하면 얼차려는 최소한으로 받는다.


얼차려 얘기가 나와서그런데 783기 3대대기준 전체얼차려 66회 우리소대얼차려 22회 나 개인 얼차려는2번 받았다.(이걸아는이유는 그날마다 기록해서그렇다)


근무, 하지마라 진짜 하고싶다 하면 군수근무해라.


앞에 T.O 묻는글이 있던데 일반기준으로 이야기 해준다 


지정특기병 제외 헌병 약 270명 방공포 약120명 급양83명 항공기재보급79명 총무60명 운항관제50 명 나왔다.


처음 입대하면 팔에 뭐 쓰라하는데 그게 가소대 번호다 3으로 시작하면 3대대니깐 좋아해라 건물좋다 따똣한물 잘나오고 따뜻하다.


가끔 일요일에 영화도 보여준다 우리도 연말에 연평해전 보여줬다.


아파서 항의전대 가야할때가 있는데 웬만하면 일반학시간에가라 그게 제일좋다. 총검술이나,화생방빠지면 따로 다시해야한다.


훈련소 생활 ㅈ같긴한데 그럭저럭 견딜만하다. 아 가장큰 꿀팁 까먹을뻔했다. 감기약 최소2주치~한달치 처방전 끊고 무조건! 가져와라


감기 무조건걸린다 내가 안걸려도 생활관사람들 대부분이 걸린다. 진짜다 기침,콧물,가래,코막힘 ,목부음 이거 다 가능하게 가져와라 


그리고 당연한소리겠지만 자격증이 짱이니깐 각 원하는 특기 자격증 따놓으면 정말좋다 사실상 자격증있으면 프리패스다.


그럼 이만 783기 다들 수고했다~~